Home Back

Events

전자정부 모바일 표준프레임워크는 스마트기반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이벤트를 제공한다. Touch, Mouse, Window 영역의 다양한 이벤트를 지원가능 여부에 따라 선택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과 데스크톱(Desktop) 환경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다. live() 또는 bind() 메소드를 이용하여 여러 이벤트를 함께 사용 할 수 있다.
아래 이벤트는 pageCreate()에 live() 또는 bind() 해야 사용 할 수 있다.

Touch Events

tap
Touch 이벤트가 끝나는 즉시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taphold
tap을 일정 시간 이상 지속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swipe
1초 이내에 30px이상의 수평 방향이나 20px 이상의 수직 방향으로 드래그(drag)되면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swipeleft
swipe 이벤트가 왼쪽으로 일어났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swiperight
swipe 이벤트가 오른쪽으로 일어났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Orientation change event

orientationchange
기기의 방향이 수평 또는 수직으로 바뀌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orientationChange 이벤트가 지원되지 않을 경우에는 resize 이벤트가 자동으로 bind 된다.

Scroll events

scrollstart
스크롤(scroll)이 시작되면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iOS 기기는 스크롤 중에는 DOM 을 변경하지 않고 queue 에 저장해두었다가 스크롤이 끝난 후에 변경한다.)
scrollstop
스크롤이 끝나면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Page Events

페이지가 나타나기 이전(pagebeforeshow)과 나타난 순간(pageshow), 가려지기 이전(pagebeforehide)과 가려진 순간(pagehide) 페이지 이벤트가 발생한다.

pagebeforeshow
화면전환이 일어나기 전, 또는 페이지가 보여지기 전에 매번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pagebeforehide
화면전환이 일어나기 전, 또는 페이지가 숨겨지기 전에 매번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pageshow
화면전환이 완료되었거나 페이지가 보여진 후에 매번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pagehide
화면전환이 완료되었거나 페이지가 가려진 후에 매번 발생하는 이벤트이다.
페이지 이벤트는 이전 페이지와 다음 페이지의 존재 유무와 이벤트 종류에 따라 이전 페이지(prevPage)와 다음페이지(nextPage)에 대한 정보를 갖는다. (첫 번째 페이지는 이전 페이지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null 객체를 참조한다.)

최초 페이지가 로드될 때 페이지 이벤트에 관련된 핸들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참조된 Javascript 가 실행되기 전에 bind 시켜야 한다. Global Configuration 에서 설명한 것처럼 mobileinit 핸들러를 이용하면 이와 같은 설정을 할 수 있다.

Virtual mouse events

마우스와 터치 이벤트을 둘다 인식 할 수 있는 virtual click을 제공한다.이는 기존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발생하는 기본 마우스 이벤트( mousedown, mousemove, mouseup, click)가 모바일 환경에서도 지원이 되며 동일 자원에 다중 이벤트가 발생할 시 각각 다른 이벤트로 인식한다.

vmouseover
터치 이벤트 또는 mouseover가 발생할 때 나타나는 이벤트이다.
vmousedown
터치 이벤트 또는 mousedown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이벤트이다.
vmousemove
터치 이벤트 또는 mousemove가 발생할 때 나타나는 이벤트이다.
vmouseup
터치 이벤트 또는 mouseup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이벤트이다.
vclick
터치 이벤트 또는 click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이벤트이다.
vmousecancel
터치 이벤트 또는 mousecancel가 발생할 때 나타나는 이벤트이다.

Animation Events

CSS 전환에 적용되는 class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animationComplete 플러그인을 지원한다.

Copyright(c)2011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